카테고리: 망미리

망미리 장승

望美里 장승 소재지 : 지평면 망미리 1005-1전시   대 : 근대종   류 : 공예   지평면사무소에서 남쪽으로 341번 도로를 이용하여 망미2리 안섬부리마을 입구까지 내려간 뒤, 우회전하여 중앙선 철길을 건너 약 300m 진입하면 산모퉁이 길옆에 2기의 남녀 장승이 나란히 서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의 양쪽 옆으로 2개의 솟대가 세워져 있다.언제부터 장승을 세우고 장승제를 지냈는지는 알 수 […]

망미리 고분군1

   망미리 저른부락의 북편 산지에 위치한다. 이 일대는 해발 314.5m 정도 되는 남서 산봉우리에서 북동쪽으로 분기한 능선 사이의 골짜기로 흘러내린 소능선 말단부로 해발 180m 안팎이다. 북동편에 좁은 곡간 평야가 형성되어 있으나 산지로 둘러싸여 있어 입지조건이 좋은 편은 아니다. 주변에 십년생 정도 되는 소나무가 우거져 있는 등선 정상부를 따라 약 6m의 거리를 두고 석곽묘 2기가 도굴된 […]

망미리 고분군2

   망미리 저른마을에서 대평리로 넘어가는 도로를 따라 약 600m 정도 가면 얼치고개가 있다. 이 고개의 서편은 해발 299.1m인 매봉산인데 유적은 이 산의 북동능선 말단부에 위치하며, 이 일대의 해발고도는 220m 정도이다. 전면은 최근까지 사슴목장으로 이용되었던 작은 골짜기이다.   마을에서 이 일대를 고래장터라고 부르며 약 30년 전에 도굴되었다고 한다. 이때 돌로 된 방과 뚜껑이 있었으며 여기에서 항아리가 나왔다고 […]

조도환

(趙道煥, 1854-1896)    의병운동자. 조도환은 창녕인 曺秉論의 아들로 1854년 5월 16일 지평면 망미리에서 출생하였다. 일제의 만행이 자행되고 국권이 왜적에게 농락되자 분개하였다. 1895년 음력 11월에 전국적으로 을미의병이 일어나자 지평에서도 거의하였다. 이 때에 같은 마을 전창식등과 함께 참전하였으나 1896년 2월 8일(음3.21) 출정한 후에 소식이 끊어졌다. 묘는 용문면 화전리에 단을 설치하였다.

전창식

(全昌植)    의병운동자. 전창식은 旌善人으로 1853년(철종 4) 2월 15일 지평에 세거하여 全源伯의 아들로 지평면 망미리에서 출생하였다. 일제의 만행이 자행되고 국권이 왜적에게 농락되자 분개하여 같은 동네 조도환 등과 같이 1895년 11월에 일어난 을미의병에 가담하였으니, 1896년 2월 8일(음3.22) 출정하여 의병전투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소식이 끊어져 자손들은 2월 8일을 기일로 정하여 제사지내고 있다. 묘는 지평면 망미리 금락곡에 있다.

이사룡

(李士龍)      전주이씨 입향죠. 이사룡은 임사홍의 사위로 광평대군의 10대손이다. 中宗反正으로 충청도 복상동으로 피신하였다가 여주군 康村面으로 이주하고 다시 지평면 망미리(節雲)으로 이주하여 양평군의 입향조가 되었다. (지평면)

배미산

애초에는 (망미산)이었는데 큰 장마를 맞아 물이 산꼭대기까지 차서 배를 타고 가다가 배가 걸려서 내려 배를 밀고 갔다 하여 배미리 고개라 하였는데 오랜 세월이 가면서 변음된 것이라 한다.

석불

石佛 중앙선 철도역이 이 마을에 생겨나자 석불역이라 하였으며 이 역 주위에 새로 생긴 마을이다. 망미산(望美山)과 돌부처와 절을 상징해서 이루어진 마을이다.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