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평리 선정비림

(善政碑林)
□ 소 재 지 : 지평면 지평리 383-1
□ 시     대 : 조선시대
 
   지평면 사거리에서 북으로 난 383번 국도를 따라가다가 지평향교 못 미처 도로 동편에 모여진 선정비군(善政碑群)을 만날 수 있다.
   이 선정비군은 조선조에 역대 지평현감을 지낸 역대 현감의 선정비를 모아놓은 것인데 원래 지평면 곳곳에 흩어져 있던 것을 이곳에 모아놓았다고 한다. 총 14기인데 최근 1기가 추가되었고 근래 건립된 농협장 공덕비가 같이 서 있다.
   이곳의 선정비는 형태상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옥개석과 비신을 갖춘 일반적인 비석 형태, 둘째는 상단의 폭이 하단에 비해 약간 넓은 월두형의 비, 셋째는 이수를 묘사한 비 머릴ㄹ 비신과 일체형으로 만든 것, 넷째는 무쇠를 재료로 주조한 것이다. 각 선정비의 규모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선정비 현황
①觀察使閔公台鎬永世不忘碑
  1875년(고종 12) 경기도 관찰사를 지낸 민태호(閔台鎬, 1834~1884)의 선정비이다. 팔작지붕 형태의 옥개석과 화강암 비좌를 갖추었으며, 재질은 화강암이고 비신 전면 중앙에 비명이 음각되어 있고, 좌측면에 “ 光緖 二年 丙子 七月 一立”이라는 설립일이 새겨져 있어 1876년(고종 13)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일부 파손되어 시멘트로 보수하였다. 규모는 높이 196cm, 폭 57cm, 두께 25cm이다.
②巡察使金公演淸德愛民善政碑
  조잡한 귀부와 비신과 일체형으로 전면에 모란을 쌍으로 양각한 비두를 갖춘 선정비이다. 비신 전면 중앙에 비명을, 좌측 하단에 “康熙四十九年 月 日”이라는 설립일을 음각하여, 1710년(숙종 36)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규모는 높이 216cm, 폭 57cm, 두께 27cm이다.
③縣監宋公渾淸德愛民善政碑
  비두와 비신 일체형의 선정비로 비두 전면에는 운문을 얕게 양각하였다. 전면에 총탄으로 인해 손상이 심하며 글자가 음각된 전면을 제외한 다른 면은 거칠다. 전면 중앙에 비명을, 좌측 상단에 “□□四年 四月 日”이라 설립일을 음각하였다. 규모는 높이 210cm, 폭 71cm, 두께 27cm이다.
④縣監李公承老永世不忘碑
  팔작지붕 형태의 옥개석과 비신, 비좌를 갖춘 선정비이다. 비신의 석재가 점판암 재질로 특이하며 형태도 단면 정방형을 이루고, 전면 중앙에 비명을 음각하였다. 규모는 높이 133cm, 폭 49cm, 두께 21cm이다.
⑤縣監金公夏錫德愛民善政不忘碑
  월두형의 비신 전면 중앙에 비명을 새긴 선정비이다. 상단의 폭이 하단의 폭보다 조금 넓은 편으로 비 후면에 “壬申 三月 日”이라는 설립일을 음각하였다. 규모는 높이 133cm, 상단폭 64cm ․ 하단폭 60cm, 두께 21cm이다.
⑥□□吳公德愛民善政碑
  월두형의 비신 전면 중앙에 비명을 새기고 좌측 하단에 설립일을 음각한 선정비이다. 현재 마멸이 심하여 판독이 어려운 상태여서 선정비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 비신 형태가 상단의 폭이 하단에 비해 조금 넓고 단면 형태가 납작한 사다리꼴을 이루고 있어 조금 특이하다. 규모는 높이 144cm, 상단폭 60cm ․ 하단폭 53cm, 두께 20cm이다.
⑦縣監金公炳怡永世不忘碑
  월두형의 비신에 비좌를 갖춘 선정비이다. 전면 중앙에 비명을, 좌측 하단에 “庚辰四月日北面”이라는 설립일을 음각하였다. 높이 133cm이고 폭 56cm, 두께 25cm이다.
⑧縣監李公景澤德政碑
  월두형의 비신과 비신 일체형의 비좌를 갖춘 선정비이다. 전면 중앙에 비명을 우면에 중앙에 “二十三年十二月□日立”이라는 설립일을 음각하였다. 규모는 높이 136cm, 폭 56cm, 두께 20cm이다.
⑨縣監朴公宗琰永世不忘碑
  월두형의 비신과 상면에 연화문을 양각한 비좌를 갖춘 선정비이다. 전면 중앙에 비명을, 좌측 하단에 “道光十四年甲午三月 日”이라는 설립일을 음각하여 1834년(순조 34)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규모는 높이 124cm, 상단폭 49cm ․ 하단폭 43.5cm, 두께 12cm이다.
⑩縣監朴公煥慈仁善政碑
  월두형의 비신과 비신 일체형의 비좌를 갖춘 선정비이다. 전면 중앙에 비명을 좌측에 “崇禎丙子九年十月 日”이라는 설립일을 음각하여 1636년(인조 14)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규모는 높이 124cm, 폭 59cm, 두께 19cm이다.
⑪縣監姜公渭興善政碑
  월두형의 비신과 비신 일체형의 비좌를 갖춘 선정비이다. 전면 중앙에 비명을 좌측 상단에 “□□閏十日月 日”이라 설립일을 음각하였다. 규모는 높이 105cm, 폭 51cm, 두께 22cm이다.
⑫行縣監金公炳怡永世不忘碑
  월두형의 비신과 비좌를 갖춘 선정비이다. 전면 중앙에 비명을 좌측 하단에 “光□六年月 南面”이라 설립일을 음각하였다. 규모는 높이 147cm, 상단폭 63cm ․ 하단폭 57.5cm, 두께 19cm이다.
⑬縣監李公道植□聖□學碑
  상면이 뾰족하고 기울어진 형태의 비두와 시멘트 비좌를 갖춘 선정비이다. 전면 중앙에 비명을 좌측 하단에 “八年 月 日立”이라는 설립일을 음각하였다. 규모는 높이 136cm, 상단폭 48cm ․ 하단폭 46cm, 두께 15cm이다.
⑭縣監李公道植愛民善政碑
  상면의 모를 죽인 형태의 납작한 무쇠판 형태로 양각 주조한 철제 선정비이다. 전면에 비명을 좌측 하단에 “己巳十…”이라 설립일을 양각하였으나 비신 하단부가 비좌에 파묻혀 보이지 않는다. 비좌는 화강암재 석탑의 옥개석을 거꾸로 뒤집어 사용하였다. 규모는 높이 75cm, 폭 32cm, 두께 40cm이다.
⑮縣監金公學禮永世不忘碑
  상면의 모를 죽인 형태의 납작한 무쇠판 형태로 양각 주조한 철제 선정비이다. 전면에 비명을 좌측 하단에 “咸豊七年丁巳五月三十日”이라고 새겨져 있어 1875년(철종 8)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석탑의 옥개석을 거꾸로 뒤집어 비좌로 사용하였다. 규모는 높이 109cm, 폭 29cm, 두께 3cm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